본문 바로가기
도담한 Product Manager 성장기/내맘대로 분석 모음

[W5D2_코드스테이츠 PMB 12기] AARRR을 바탕으로 썸트렌드 분석해보기

by 도담한 2022. 6. 9.

그로스해킹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퍼널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있습니다.

유입부터 전환까지 점점 사용자 수가 줄어드는 것을 깔때기 모양인 '퍼널'에 빗대어 이야기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퍼널을 분석한다는 의미가 무엇을까요? 퍼널 분석이란 깔때기의 형태로 유저의 행동을 추적하고 분석하는 기법이라고 해요. 프로덕트나 비즈니스 모델 등등 다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퍼널의 유형이 무척 다양합니다.

 

오늘은 여러 가지 퍼널을 분석하는 프레임워크 중 AARRR을 오늘 활용해서 Sometrend(썸트렌드)를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AARRR은 Acquisition(획득), Activation(활성화), Retention(재방문), Revenue(매출), Referral(추천)을 바탕으로 퍼널을 분석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오늘 살펴보고자 하는 썸트렌드(Sometrend)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키워드' 언급량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분석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특정 키워드가 각종 포털 사이트나 SNS에 얼마나 언급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키워드와 같이 언급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는 곳이죠. 데이터의 활용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이 때에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사이트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많이 주는 서비스랍니다.

 

 

 

 

1. 매출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

썸 트렌드는 구독 모델을 비즈니스 모델로 삼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일부 기능은 유료 구독을 할 경우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썸트렌드의 매출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유료 구독을 하게 만드는 부분인 "플랜구독"이라고 생각됩니다. 플랜구독을 신청할 때 사용자들이 월별 혹은 연별로 금액을 지불하면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2. '전환'하기까지 사용자가 겪는 프로세스

앞서 저는 "플랜 구독"을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꼽았습니다. 즉, 전환을 유료로 "플랜구독 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는데 사용자들이 이렇게 플랜을 구독하는 과정까지 어떻게 도달하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일련의 프로세스를 AARRR에 맞춰서 구간을 나눠봤습니다!

 

 

Acquisition(획득)

광고를 통한 웹사이트(서비스) 방문

가장 먼저, 사용자들은 썸트렌드에 대해서 '광고'를 계기로 알게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들은 이와 관련된 여러 키워드들을 검색해볼 것이고, 이러한 검색 기록을 바탕으로 광고 타겟이 되어썸 트렌드에서 진행하는 광고를 접하게 되는 것이죠.

썸 트렌드에서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게시하고 있었습니다. 특정 키워드, 예를 들어 로우라이즈와 리유저블이라는 트렌드에 맞는 키워드들에 대해서 연관 키워드를 도출해낸 결과, 즉 썸트렌드를 활용한 결과를 제시하면서 사용자들을 유인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오 신기한데?" 혹은 "내가 찾던 데이터 분석 기능인데?"라고 생각하는 사용자들은 랜딩페이지로 이동하겠죠!

 

이외에도 입소문을 통해서도 썸트렌드에 대해서 알게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 해당하는데요. 저도 이런 데이터 분석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던 차에 지인이 '썸트렌드'라는 키워드를 분석해주는 서비스가 있다고 알려주어 들억보게 되었습니다.

 

 

Activation(활성화)

자, 이렇게 여러 경로들, 여러 채널들을 통해서 썸트렌드에 들어오게 된 사용자들은 어떤 경험을 하게 될까요?

 

음, 당장 데이터 분석 결과가 필요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분석 서비스를 바로 이용하겠죠.

 

하지만 실질적으로 이런 분석 서비스가 급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사이트를 여기저기 살펴볼 것 같습니다. 썸 트렌드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이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탐색하는 것이죠. 이와 같은 부분을 짐작하였는지 썸트렌드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웹사이트(서비스) 내에서 제공하는 여러 콘텐츠들 열람 및 활용

먼저, 자신들의 서비스를 통해서 도출해낸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매거진을 발행하고 있었습니다. 일상에서 데이터가 어떤 식으로 활용되고, 어떤 인사이트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 일종의 예시를 보여주는 것이죠.

 

예를 들어, 가장 최근의 게시글에서는 비오는 날과 장마 중에 사람들은 어떤 키워드를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요소들을 연관지어 생각하고 있는지를 다루고 있었습니다. 

 

제가 이용하던 때까지만 해도 이런 인사이트 위주의 콘텐츠를 발행했었는데 오늘 다시 살펴보니 매우 흥미로운 내용을 서비스하고 있더라구요. 바로 '넷플릭스 랭킹' 콘텐츠입니다. 

 

최근 일주일 동안 가장 많은 언급량을 보이는 콘텐츠들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주목하는 콘텐츠들은 무엇인지 순위를 매겨 보여주는 것입니다. 

 

저도 이전까지는 데이터를 업무적인 부분, 리서치하는 부분에 치중하고 이용하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사람들이 즐겨 보는 콘텐츠들과 연관지어 데이터를 보여주니 실생활에도 유용하고 확 흥미가 돋더라구요. 또 데이터를 이렇게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도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아마도 썸트렌드도 데이터가 다양한 부분에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는 요소이자 계속해서 최신 트렌드를 이끄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는 사용자들을 유인하기 위해 이런 서비스를 기획한 것 같습니다. 꽤 효과적인 것 같죠?

 

또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강의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데이터를 활용하는 부분에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이 강의를 통해서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Retention(재방문)

썸트렌드는 자사 서비스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해주고,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에 관심을 갖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했는데요. 이런 썸트렌드의 노력에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된 사용자들은 사이트를 재방문하면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핵심 기능인 키워드 기반 데이터 분석 서비스 활용

회원가입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한 기능들(콘텐츠에 공감 등) 활용

이런 사용자들은 기본적으로 썸트렌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이용하여서 여러 분석을 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서비스가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방문을 해서 사이트를 이용하더라도 회원가입에 대해서 크게 필요를 못 느끼는 사람들도 많을 거에요. 하지만 일부 기능의 경우 회원가입이 필수적입니다.

이 위에 매거진 자료들도 모두 무료로 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기 하트 표시 보이시죠? 공감을 누르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플랜을 구독하기 위해서도 회원가입이 필수적이죠. 

 

굳이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서비스 이용에 큰 무리가 없는데, 그래도 회원가입을 하는 사용자들이 있다면 이들은 진정으로 썸트렌드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 헤비 유저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재방문을 하는 사용자들, 그리고 위와 같은 '공감' 기능 사용 횟수처럼 회원가입을 하는 사용자들과 관련된 지표들이 '유지 단계'에서 꽤 핵심적인 지표로서 영향력을 발휘하리라 생각됩니다. 

 

 

Revenue(매출)

그리고 매출 단계에서도 '플랜구독'외에 '회원가입'과 '로그인'이 꽤 중요하게 작용된다고 생각됩니다.

 

플랜 보기(플랜과 관련된 상세 설명하는 페이지 열람)

회원가입, 로그인 후 플랜 구독(결제)

유료 플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유튜브 분석. 무료 플랜 이용자도 메뉴 자체에 접근은 가능함. 다만 '분석하기'를 누르면 위와 같은 팝업 제시함

썸트렌드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들을 보면, 제공하는 모든 기능들에 대한 메뉴가 오픈되어 있습니다. 어떤 UI로 제공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죠.

 

협업툴과 같이 구독 결제를 기반으로 하는 B2B 서비스를 보면, 결제한 플랜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만 제한적으로 보여주곤 합니다. 아무래도 사용할 수 없는 기능에 대해서 메뉴를 제공하면 사용자들이 헷갈리고 불편을 겪을 수 있기 때문으로 생각되는데요. 썸트렌드에서는 이와 정반대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흥미로웠습니다.

 

아무래도 데이터 분석이라는 툴 자체가 아직은 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노출하여 마케팅도 하고, 해당 툴을 어떤 식으로 제공하고 있는지 일부러 보여준다고 생각되네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분석 서비스 내에도 유료 플랜 구독자에게만 제공하는 저 빨간 박스의 기능들이 한켠에 녹아져 있어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선택하면 이렇게 로그인하라는 팝업이 뜹니다. 우측에는 각 플랜 구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만드는 '플랜보기' 버튼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 팝업을 보았을 때는 저 '플랜보기' 버튼을 통해서 어떤 플랜을 제공하고 있는지 가격과 구성을 살펴볼 것입니다.

 

이후 지속해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유용한과 만족을 느꼈던 사용자라면 더 많은 데이터 분석 결과를 활용하기 위해서 저런 추가적인 분석 기능 기꺼이 사용하고 싶어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분석 결과를 살펴보다가 저런 유료 기능을 다시 만져보게 되고, 이런 팝업을 통해 회원가입 후 결제까지 이어지게 될 거라 보여지네요.

 

 

Referral(추천)

다음으로 추천 단계인데요.최소의 비용으로 더 많은 사용자들을 유입시킬 수 있도록 썸트렌드는 어떻게 사용자가 자발적인 바이럴을 일으키게 만드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 서비스 내의 공유 기능

일단 썸트렌드에서는 사용자에게 자발적인 추천활동을 하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데이터 분석과 활용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가 썸트렌드에 대해 리뷰를 남기거나, 블로거들에게 소정의 원고를 지급하여 리뷰글을 남기게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썸트렌드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내용에 대해서는 사용자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꼐 봄으로써 바이럴을 일으킬 수 있도록 말이죠.

 

하지만 분석 결과를 이런 버튼을 통해서 공유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키워드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주된 서비스이고, 유료로 제공되는 내용도 있다보니 너무 여기저기 배포되지 않도록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추천 단계를 더 강화시켜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런 공유 기능을 활용하지 않더라도 이런 사용자들의 추천을 유도하는 다른 방식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썸트렌드를 알게 만들 수 있으니깐요. 음, 서포터즈들을 선발하여 이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만들도록 한다던가 하는 방법도 생각해낼 수 있겠죠. 아직까지는 너무 아는 사람들만 아는 서비스여서 이 단계의 퍼널을 강화하여 정말 괜찮은 서비스임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알아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